※ 기업의 경쟁 우위는 개인과 집단 양쪽의 계속적 학습에서 시작됨
- 개개인이 기존 사고방식(멘탈 모델)을 버린다.
- 타인에 대해 오픈하는 법을 배운다.
- 회사나 사회에 실제 모습(시스템 사고)을 이해한다.
- 전원이 납득할 수 있는 방향성(공유 비전)을 만든다.
- 그 비전 달성을 위해 협력(팀 학습)이 가능한 조직이 학습하는 조직이다.
※ 노나카의 SECI 모델
- 지식에는 문장이나 도표화할 수 있는 형식지 외에 객관화할 수 없는 주관적인 암묵지가 있음
- 새로운 지식이 어떻게 개인과 집단(조직) 가운데 생기는지를 설명하는 순환적인 프로세스인 SECI 모델을 제시
- I(Internalization) : 내면화, 매뉴얼에 기초하여 체득, 진화시킨다.
- S(Socialization) : 공동화, 동료에게 직접 전달한다.
- E(Externalization) : 표출화, 팀원의 협력을 통해 매뉴얼을 만든다.
- C(Combination) : 연결화, 다른 팀의 매뉴얼과 조합하여 강화한다.
- 전략이나 전술을 정하고 나서 그것을 조직화(역할 분담과 사람의 조달)해서는 이노베이션은 탄생하지 않음
- 전략에 대한 이해와 생각이 있는 적절한 사람을 모아 전략의 방침만 결정하고 이후는 자기 조직화되어 팀이 결정해서 나아가야 함
- 세계는 상호간 연결이 보다 심화되고 있으며 비즈니스는 더욱 복잡하고 동적화되고 있으므로 조직을 위해서 핳ㄱ습하는 한두 사람만으로 충분하지 않다고 주장
'1Page로 배우는 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헨리 민츠버그의 Configuration 전략 (0) | 2023.02.18 |
---|---|
제이 바니의 자원 기반 전략론(RBV) (0) | 2023.02.15 |
하워드 스티븐슨의 Entrepreneurship (0) | 2023.02.15 |
리처드 포스터의 이노베이션 전략 (0) | 2023.02.15 |
게리 하멜의 핵심 역량 (0) | 2023.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