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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Page로 배우는 경영전략

리처드 포스터의 이노베이션 전략

by 석사만세 2023. 2. 15.

조지프 슘페터

- 이노베이션의 비연속성 : 도시간 교통수단이 마차에서 철도로 바뀌었을 때 어느 마차 사업자도 철도 사업자가 되지 못했다. 이노베이션은 담당자의 변경을 동반한다.

- 이노베이션의 유형화 : 이노베이션에는 5가지 유형이 있다. 새로운 품질의 재화 생산, 새로운 생산 방법, 새로운 판로 및 시장의 개척, 원료와 반제품의 새로운 공급원 획득, 새로운 조직(협정에 따른 독점 등)의 실현, 5가지 유형 모두 기술 혁신에 의존하지 않으며 업계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던 것으로 충분하다.

- 금융 기능의 중요성 : 이노베이션을 위해서는 큰 투자가 필요하다. 그것을 은행이 빌려주고(신용 창조) 이노베이션의 보급 후에 회수하기(신용 축소) 때문에 경기가 순환된다.

- 기업가의 역할 : 이노베이션을 담당하는 것은 일반적인 경영자가 아니라 기업가(창업가를 포함하는 Entrepreneur)이다.

 

※ 리처드 포스터의 이중 S자 곡선

- 에버릿 로저스는 개혁의 확산에서 이노베이션의 보급 원리를 고객의 시점에서 해명하고 PLC 전략을 보완했음

- 이 책에서 이노베이션 보급의 S자 곡선을 주장했으며 포스터는 이를 응용하여 이중의 S자 곡선을 설명했음

- 어떤 이노베이션이 보급되어 성숙해지면 어딘가에서 이노베이션의 씨앗이 자라나서 이전의 이노베이션을 구축

- 즉 새로운 이노베이션은 이제까지보다 높은 곳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낡은 이노베이션을 제압하게 됨

- 새로운 이노베이션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기업가와 자금이 필요함

- 방어하면서 공격하라 : 낡은 이노베이션을 지키고 이익을 내면서 다음의 새로운 이노베이션을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