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및 기업 전략의 의미는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음
1) 3S 모델 : 전략(Strategy), 조직(Structure), 시스템(System), 7S 모델의 원형
2) 차이 분석 : As-Is(현재) 와 To-Be(미래)의 Gap을 극복하고 현재와 미래를 연결하는 방침이 바로 경영 전략임
3) 기업 전략 : 각 사업의 방침을 정하는 사업 전략과 전체를 관리 및 통합하는 기업 전략으로 구분, 기업의 다각화 방침(성장 벡터)은 앤소프 매트릭스로 결정
4) 경쟁력의 원천 : 기존 기업 활동 중에서 핵심이 되는 강점
의미 : 기업의 의사결정은 3개의 계층(Strategy, Structure, System)으로 현재와 미래의 차이를 분석하고 사업 전체의 방향성(성장 벡터)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 또한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 핵심이 되는 강점이 반드시 있어야 함을 강조
성공하는 경영전략의 4가지 요소
1) 제품, 시장 분야(Domain)와 자사 능력의 명확화 : 기업이 어떤 사업이나 제품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를 정확히 이해한다.
2) 경쟁 환경의 특성 이해 : 경쟁 우위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경쟁 환경이 어떠한 특성인지를 이해한다.
3) 시너지의 추구 : 다각화의 경우 기존 사업과 연결하면 효과와 효율이 개선된다는 상승 효과가 필요하다.
4) 성장 벡터의 결정 : 기존 비즈니스와의 시너지 관점에서 리스크를 판단하고 성장(다각화 등)의 방향 설정을 고려한다.
앤소프 매트릭스
1) 시장 침투 전략 : 기존의 시장(고객)에서 기존의 제품으로 승부한다.
2) 시장 개척 전략 : 기존의 제품을 새로운 시장(고객)에서 판매한다.
3) 제품 개발 전략 :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 기존의 시장에서 판매한다.
4) 다각화 전략 :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 새로운 시장(고객)에 투입한다.(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신중히 접근)
'1Page로 배우는 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빈 바우어의 조직 전략 (0) | 2023.02.12 |
---|---|
알프레드 챈들러 전략과 조직 (0) | 2023.02.12 |
피터 드러커의 Management (0) | 2023.02.12 |
체스터 버나드의 경영전략 (0) | 2023.02.12 |
앙리 파욜의 경영관리 프로세스 (0) | 2023.0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