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루오션 전략
- 블루오션 : 새로운 가치와 비용을 기초로 한 경쟁이 없는 영역
- 블루오션의 개념은 마이클 포터의 주장을 부정
- 마이클 포터는 경쟁에서 이기는 법은 타깃 시장의 세분화 이외에 고부가가치로 싸우는 차별화 전략과 저비용으로 싸우는 비용 리더십 전략 뿐이라고 주장, 즉 전략이란 고부가가치를 추구할 것인가, 저비용을 추구할 것인가의 트레이드오프 그 자체임
- 좋은 전략이란 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는 것
- 블루오션 전략에서는 고부가가치와 저비용은 반드시 트레이드오프 관계(어떤 가치를 추구하려면 다른 하나는 포기해야 한다)가 아니라 새로운 고부가가치와 저비용을 양립할 수 있다고 강조
- 즉 전략이란 새로운 시장 컨셉을 생각해내어 그것을 실현하는 Capability의 창조(Value Innovation)임
'1Page로 배우는 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FAW 분석 (0) | 2023.05.31 |
---|---|
게임이론의 3요소 (0) | 2023.03.01 |
데이비드 노턴과 로버트 캐플런의 밸런스 스코어카드(BSC) (0) | 2023.02.18 |
헨리 민츠버그의 Configuration 전략 (0) | 2023.02.18 |
제이 바니의 자원 기반 전략론(RBV) (0) | 2023.0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