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이동통신기술

VAN 통신망

by 석사만세 2023. 2. 3.

1. VAN이란 무엇인가? 

- VAN(VAlue Added Network)은 부가가치통신망이라고 하는데 일반의 공중통신사업자로부터 통신회선을 빌려 고도의 통신 처리 기능 등 부가가치를 붙여 이용자에게 다시 판매하는 일종의 통신 서비스이다. VAN은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나 동일 기종이라도 서로 다른 통신 처리 수순(프로토콜)을 택하고 있어 데이터 통신을 할 수 없는 컴퓨터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거나 동시에 다수의 상대방과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 VAN의 이용 형태

- 기업, 은행, 상사, 판매점, 창고 등을 전용선으로 연결하여 거래 정보를 교환하는 시스템을 만들려고 하면 각 사가 개별 통신망을 설치 연결하여야 되고 또한 단말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각 사의 네트워크가 복잡해져 비경제적이다. 그러나 VAN을 이용하여 데이터 통신을 하면 개별 거래처와 각각 별개로 통신회선을 설치하는 번거로움 없이 자사의 단말을 VAN의 가장 가까운 서비스 센터에 통신회선으로 연결하면 투자 부담의 어려운 문제에서 해방되게 된다.

 

3. VAN의 기능과 효과

1) 기본은 패킷 : 정보를 소포로 보내는 방식이다. 발신된 정보를 정보 내용과 관계없이 일정한 크기의 패킷으로 분할하여 각각 수신처를 붙여 송신한다. 왜 이런 방식을 채택하는가 하면 패킷 방식에서는 통신 네트워크를 각 패킷이 혼재되어 흘러가기 때문에 많은 이용자가 네트워크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교환기 중에 패킷을 일단 축적하여 두었다가 송수신 타이밍이 좋을 때를 택해 전송하므로 통신 속도가 다른 단말끼리의 통신도 가능하다.

 

2) 프로토콜 변환 : 또 한 가지 VAN의 기능은 프로토콜 변환이다. 데이터 통신으로 정보를 교환하는 경우에 일정한 프로토콜에 기초하여야 하는데 데이터 통신에 사용하는 컴퓨터 및 단말기가 메이커에 따라 다르거나 또는 같은 메이커의 것이라도 이용하는 기업에 따라 조작 순서 등이 다르면 통신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VAN의 변환 기능은 이러한 통신이 불가능한 컴퓨터끼리 통신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밖에 네트워크의 중심에 있는 컴퓨터의 축적 기능을 살려 송신되어온 데이터를 일단 축적하여 수신측의 형편이 좋을 때 송신하는 메일 박스 기능과 축적된 데이터를 복수 이송처로 일제히 송출하는 동보통신 기능, 음성으로 보낸 정보를 수신측에서는 화상 및 문서로 나타나게 하는 미디어 교환, 거래 기업간에 상품 코드 및 서류 양식이 다른 경우 상대 기업의 코드 양식에 따라 변환시키는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슈퍼마켓, 도매회사, 금융기관이 VAN 네트워크에 가입하면 슈퍼마켓의 POS(Point Of Sales) 정보 이하의 처리가 눈 깜짝할 사이에 처리되며 통신 비용, 시간, 요원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에 부하된 데이터의 암호화 등 기밀 보호 기능에 의해 데이터의 안전 관리도 기대할 수 있다.

 
 

'알기쉬운 이동통신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CTI  (0) 2023.02.03
VOD란?  (0) 2023.02.03
국제통신 재판매(00700)와 콜백  (0) 2023.02.03
인트라넷이란?  (0) 2023.02.03
인터넷의 특징  (0) 2023.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