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역사 가운데 포터가 남긴 공적을 경영 도구적으로 말하면 5 Force 분석, 전략 3 유형, 밸류체인의 3가지임
※ 5 Force 분석
- 경쟁 전략을 세우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업계 구조에 대한 이해이며 이것을 5 Force 분석으로 수행
- 경영 전략론의 목적은 기업의 수익을 올리는 것이므로 이익을 낼 수 있는 시장을 선택하고 경쟁자를 상대로 이익을 낼 수 있는 위치를 확보해야 함
- 이익을 낼 수 있는 시장과 이익을 낼 수 있는 위치를 확보하는 것이 포지셔닝임
※ 전략 3 유형
- 이익을 낼 수 있는 위치를 차지하는 방법은 3가지 방법 뿐임
- 우선 어디를 대상으로 싸울 것인가를 결정해야 함, 즉 자신들에게 유리한 시장(틈새 시장)의 일부만을 대상으로 싸우는 집중 전략과 전체 시장을 대상으로 싸울 때 이익을 낼 수 있는 위치를 확보하는 비용 리더십 전략과 차별화 전략으로 나눠짐
- 비용 리더십 전략이란 전사적인 저비용으로 경쟁하는 것, 경쟁자보다 비용이 낮은 만큼 저가격으로 공략해도 좋고 이익률을 줄여서 채널의 지배력을 강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 차별화 전략에서는 고객에 대한 부가가치의 많고 적음으로 승부
- 기업은 궁극적으로 자신들이 무엇으로 싸울 것인가 어떠한 포지셔닝을 목표로 할지를 분명히 결정해야 함
※ 가치사슬(Value Chain)
- 밸류체인은 기업의 각종 활동을 주요 활동 5가지와 지원활동 4가지로 구분한 것임
- 기업의 각 부분을 가치 창조의 연쇄(Chain)으로 파악함
- 기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좋은 포지셔닝 만으로는 부족하며 포지셔닝을 유지하기 위한 기업 핵심 역량(Capability)가 필요
- Capability의 강화는 포지셔닝 실현을 위한 수단에 불과함(Capability란 활동 프로세스 즉 밸류체인에 대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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