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age로 배우는 경영전략
마케팅 전도사, 필립 코틀러
석사만세
2023. 2. 13. 11:30
※ 코틀러의 전략적 마케팅 프로세스(R, STP, MM, I, C)
- R : Research
- STP :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STP는 시장을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분할하고 표적으로 삼을 시장을 결정하고 경쟁자에 대해 어떠한 차이를 두는가를 결정하는 것
- MM : Marketing Mix, MM은 STP를 구체화하는 단계, 다양한 마케팅 수단을 조합하는 것이지만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을 기초로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
- I : Implementation
- C : Control
※ 제품수명주기(PLC)
- PLC 전략은 제품 자체의 여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에 맞춰서 시장 규모, 수익성, 타깃 고객, 취해야 할 대응방인 결정되어야 함을 의미
※ 경쟁적 마케팅 전략
- 경쟁적 마케팅 전략은 시장에서의 마케팅 포지셔닝(리더, 도전자, 추종자, 틈새시장 공략자)에 따라 기본 전략이 달라진다는 것
리더 | 시장규모의 확대, 시장점유율의 확대/유지, 비가격 경쟁, 풀라인업 |
도전자 | 리더와의 차별화, 시장점유율의 확대 |
추종자 | 모방, 리더 추종 |
틈새시장 공략자 | 특정 시장에 집중, 비가격 경쟁 |